"다른 사람한텐 이 가격에 못 사"…이번엔 '명절선물' 되팔기

입력 2023-10-05 21:00   수정 2023-10-05 21:18

"추석 선물로 받은 ‘○○○ 종합 11호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인터넷 최저가 수준으로 할인해 드려요."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이틀이 지난 5일 오후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 곳곳에는 명절 선물세트를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직거래를 희망하는 서울 강남역 인근의 한 판매자는 시중에서 4만원 안팎에 팔리는 선물세트를 1만7000원에 내놨다. 뜯지도 않은 제품인데 인터넷 최저가인 2만5000원보다 31%가량 쌌다.

고물가에 경기 침체 우려까지 겹치면서 올해 추석에도 명절 선물을 중고 사이트에서 되팔아 생활비 등에 한 푼이라도 보태려는 ‘명절테크’ 현상이 뚜렷해졌다. 온라인 최저가보다 싸게 내놓는 탓에 인기 품목은 나오는 즉시 팔리기 일쑤며 온라인 중고 사이트마다 선물세트가 인기검색어에 오르고 있다.
'명절테크'로 허리띠 졸라매는 소비자들
중고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의 ‘추석선물세트’ 검색량은 전월보다 55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추선선물’ ‘스팸’ 키워드 검색량은 각각 1560%, 17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올해 추석은 허리띠를 졸라맨 이들이 유독 많아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추석을 전후로 중고거래 플랫폼엔 선물세트 판매 글이 수백건씩 올라오고 있다. “스티커도 안 뗀 미개봉 상품” “정가보다 반값 이상 저렴” “소비기한 넉넉” “다른 선물세트와 함께 구매하면 할인” 등 구매를 유도하려 내세운 장점도 각양각색이다. 중고거래를 통해 들어온 선물을 팔고, 필요한 선물을 구매하는 ‘선물 돌려막기’도 흔한 일이 됐다.
'햄스피' '참스피'로 시세 비교
명절 선물 되팔기가 확산되며 ‘햄스피’ ‘참스피’ 등 신종 지수도 등장했다. 명절 선물의 대표 주자 격인 ‘스팸’ ‘참치’ 등을 ‘코스피’와 합친 신조어로 각 상품의 100g당 가격을 뜻한다. 명절 선물세트가 쏟아지는 시기에 스팸, 참치 가격의 등락 폭이 큰 만큼 시세를 비교하기 위한 지표로 쓴다. 평소 햄스피는 1500∼1600원 선이지만 명절엔 일시적으로 공급이 과다해져 1000원 언저리까지 떨어지는 식이다. 최근엔 스팸 계산기도 등장해서 인기다. 이 계산기에 따르면 스팸 100g당 가격이 1250원이면 ‘그저 그런 가격’, 1100원이면 ‘중박 가격’, 950원이면 ‘대박 가격’, 850원이면 ‘역대급 가격’이다.

중고장터가 활성화하자 자영업자들도 중고거래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전남 영광에서 굴비 직판장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중고거래 앱에 “산지에서 바로 보내는 상품이다. 사은품도 끼워드린다”며 상품 사진을 직접 찍어 올렸다. 경기도에서 정육점을 하는 자영업자는 “명절 선물세트를 팔고 남은 재고를 떨이로 판다”고 홍보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